오순절운동을 한마디로 표현하면 성령운동이라 할 수 있다. 성령운동은 중생, 회심을 체험한 신자가 성령세례 또는 성령충만이라 불리는 능력부여의 체험을 부여받는 성령님의 절대적 주권에 의한 영적 운동(Spiritual Movement)을 말한다. 그 특징은 첫째, 사도신경에 근거한 기독교 신앙운동이며, 둘째로
장로교는 스코틀랜드에서 시작되었지만 가장 큰 장로교회는 한국에 있고, 감리교는 영국에서 시작되었지만 역시 가장 큰 감리교회는 한국에 있다. 그리고 오순절 계통의 하나님의 성회는 미국에서 비롯되었지만 가장 큰 하나님의 성회 교회는 역시 한국에 있다. 한국의 개신교가 급성장한 배경 내지
운동이 오늘의 예배 표현에 새로운 역동성을 진작시키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그리스도교 예배의 '세계화' 현상이 저마다 다른 나라와 교회의 예배에 새로운 활력소를 제공하고 있음을 뜻합니다. 최근까지의 세계 교회 일치 운동이 그리스도교 예배의 이해와 연구에 기여해 온 것은 두말할
운동 소식을 전하며 한국선교사들과 한국교회 지도자들에게 도전을 준다.
존스톤의 설교는 한국에 파송받은 선교사들의 시각을 바꾸어준다. 평양주재 한국의 선교사들은 존스톤으로부터 인도 부흥 소식을 전해 듣고 자신들이 가졌던 시각이 잘못되었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존스톤은 서울선교사 사
한국교회들의 상황, 진정한 복음은 어디가고 현대인의 입맛에 맞춰 전해지는 복음들... 정말 지난 한 세기동안 일어났던 부흥운동들은 다 어디로 갔으며 뜨거웠던 그리스도인의 삶은 어디로 갔는지 찾아보기가 힘들다. 이러한 시점에서 우리는 다시 한번 옛 우리의 신앙의 선배들, 즉 한국교회가 여기
[2] 평양 대부흥운동의 발단과정
1903년 8월 24일 함경남도 원산의 미 남감리교 선교지부가 있던 원산교회. 중국에서 선교하던 하이트 선교사가 한국에 온 것을 기념해 기도회가 열렸다. 기도회에는 미 남감리회 여선교사 캐롤 노울즈 하운셀,캐나다 장로회 여선교사 매컬리등이 참석했다.이 자리
한국오순절 성령운동의 신학적 평가」(김경재 교수, (한신대 신학과 / http://soombat.org)에서 한국 교회의 성장에 대해 다음과 같이 평가하면서 그의 오순절 성령 운동에 대해 평가를 시작하였다.
“신앙적으로 말하면 1960-90년대 한국오순절 교회의 폭발적 성장과 한국 성령운동을 통해 이뤄진 교회
오순절운동의 주류를 이루었다. 오순절운동은 성령세례의 외적표현으로 방언이 나타난다고 주장한다. 한국의 오순절운동은 구한말 개신교가 들어온 후부터 1907년 대부흥 운동을 일으킨 때까지의 태동기, 1910년 8월 한일합방부터 1945년 해방까지의 수난기, 1945년부터 1950년까지의 재 건기 1950년부터
1. 기독교 종교 집회 참관 배경과 목적
기독교는 예수 그리스도를 메시아로 생각하고, 승천한 그가 다시 돌아올 때까지 그의 가르침에 의지하여 살며, 그에 의한 역사 변혁의 때를 기다리는 신앙 공동체이다. 이는 전 세계적으로 선교되었고, 한국에서도 개화기 시대부터 선교되기 시작하였다. 지금
오순절 부흥 운동이 진행되고 있는 동안 유럽에도 거의 동시에 오순절운동이 전파되었다. 오순절운동이 가장 괄목할 만한 발전을 한 곳은 카톨릭 지역인 남아메리카에서 이다. 남아메리카의 오순절운동은 칠레에서 지작되었다. 그리고 아프리카에서도 크게 번졌다. 한국에는 1950년 중반 남부 순천